lotto003.cpp

#include <stdio.h>      /* printf, scanf, puts, NULL */

#include <stdlib.h>     /* srand, rand */

#include <time.h>       /* time */

#include <algorithm>    // std::sort, std::find, std::copy

#include <vector>       // std::vector


void getRandomLottoWin(int *r) // 당첨번호+보너스번호(7수) 랜덤 생성 

{

std::vector<int> vv; // vector vv 선언(중복검사, 정렬 등의 작업이 편하다) 

while(true) {

int temp = rand()%45 + 1; // 1~45 사이의 랜덤값 추출

if(std::find(vv.begin(), vv.end(), temp)==vv.end()) { // 벡터 vv 에 temp 값이 없다면 

vv.push_back(temp); // 벡터 vv 에 temp 값을 추가 

if(vv.size()==7) break; // 7수 모두를 얻었다면 while 루프를 빠져 나감 

}

}

std::sort(vv.begin(), vv.begin()+6); // 정렬(보너스번호 빼고) 

std::copy(vv.begin(), vv.end(), r); // 복사 

}


void getRandomLotto(int *r) // 로또번호(6수) 랜덤 생성 

{

std::vector<int> vv; // vector vv 선언(중복검사, 정렬 등의 작업이 편하다) 

while(true) {

int temp = rand()%45 + 1; // 1~45 사이의 랜덤값 추출

if(std::find(vv.begin(), vv.end(), temp)==vv.end()) { // 벡터 vv 에 temp 값이 없다면

vv.push_back(temp); // 벡터 vv 에 temp 값을 추가 

if(vv.size()==6) break; // 6수 모두를 얻었다면 while 루프를 빠져 나감

}

}

std::sort(vv.begin(), vv.end()); // 정렬

std::copy(vv.begin(), vv.end(), r); // 복사

}
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
srand((unsigned)time(NULL));

int r1[7]; // 랜덤으로 생성된 로또번호+보너스번호 를 저장할 배열 

for(int i=0; i<10; i++) {

getRandomLottoWin(r1);

printf("%02d,%02d,%02d,%02d,%02d,%02d / %02d\n", r1[0],r1[1],r1[2],r1[3],r1[4],r1[5],r1[6]);

}

printf("\n");


int r2[6]; // 랜덤으로 생성된 로또번호를 저장할 배열 

for(int i=0; i<10; i++) {

getRandomLotto(r2);

printf("%02d,%02d,%02d,%02d,%02d,%02d\n", r2[0],r2[1],r2[2],r2[3],r2[4],r2[5]);

}

getchar();

return 0;

}


랜덤으로 로또 번호를 생성하는 함수입니다.

getRandomLottoWin() 은 보너스볼까지 총 7수가 랜덤 생성되며

getRandomLotto() 은 총 6수가 랜덤 생성됩니다.


C 표준 랜덤함수 rand() 의 분포가 좋지 않다고는 하지만,

1~45 사이의 랜덤을 구하는 용도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것입니다.

(그래도 마음에 들지 않다면, 다른 랜덤 함수를 사용하면 되겠죠?)


Posted by 잇힝20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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